한은에서 기준금리를 2024년 7월 12일 발표했습니다. 이번에도 기준금리는 동결되어 3.50%를 유지하였습니다. 이로서 2023년 1월 3.25%에서 3.50%로 인상한 후 12회 연속으로 동결된 것으로 기간으로는 1년 5개월로 역대 최장기간 동안 동결하는 것입니다.
한국은행 발표 기준금리 추이
위의 그래프는 한국은행 공홈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한국은행 공홈에 실제 기준금리 데이터가 표 형태로 들어가 있으니 실제 데이터를 확인하고, 가공하고자 하는 분은 아래 기준금리 추이 페이지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데이터는 항상 원본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시는걸 추천합니다.
2024년 7월 한국은행 기준금리
2024년 7월 기준금리 3.50%
한국은행이 2024년 7월 11일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발표했습니다. 이미 말씀드린 것 처럼 3.50%로 12회 연속으로 동결했습니다. 이는 역사적으로 처음 있는 일입니다. 이는 결국 한국은행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 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소비자 물가 추이
지난 달 (6월)에 소비자물가 상승율이 2.4%로 물가 안정이라는 측면에서만 보면 금리 정상화 (금리 인하)를 위한 배경은 이미 마련됐던 상태였습니다. 이는 3월 이후 3개월 연속 2%대를 기록항 것이고, 근원물가도 2.2%까지 떨어졌습니다.
미국의 기준금리
지난 9일 미국의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연방준비제도 (Fed)에서도 기준금리를 동결했습니다. 그러면서 금리 인하를 시사하는 발언을 했습니다. 제롬 파월 Fed 이사회의장은 미국 의회 금융서비스위원회 청문회에서 인플레이션이 다소 완화되었고 연준 위원들은 물가 상승률을 2% 목표까지 낮추는데 단호하다고 했습니다. 미국도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1년째 5.25~5.50% 대를 1년간 유지한 것이나 이미 연내 기준금리 인하를 시사하였습니다.
한국의 기준금리 인하 시기 예상
이번 금융통화위원회 결정문에는 아래와 같이 기준금리 인하를 시사하는 문구가 처음 들어갔습니다.
향후 통화정책은 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하는 가운데 물가승승률 둔화 추세와 함께 성장, 금융안정 등 정책 변수들 간의 상충관계를 면밀히 검토하면서 기준금리 인하 시기 등을 검토해 나갈 것이다.
이렇게 기준금리 인하에 대해서 언급한 것은 처음으로 기준금리 인하를 기다리시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